tos_cleric_f_pre

saek6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이하 TOS)" 개발팀 김쌕쌕입니다.
한 주간 접수된 TOS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해드리는 개발자 블로그 질답 #11회입니다.

오늘은 TOS 개발팀이 하루종일 "울프나이츠"를 플레이 하느라 약간 늦었습니다. 재밌네요. 울프나이츠. 참고로 울프나이츠 개발자 블로그 주소는 http://blog.wolfknights.com 입니다.

SONY DSC
▲ 울프나이츠 플레이중


Q) 각 클래스당 보유하고 있는 스킬은 몇개인가요?
A) 클래스마다 다릅니다만 가장 적은 수의 스킬을 가진 클래스는 5개입니다.


Q) 제작을 전문적으로 하는 클래스가 있나요? 아니면 제작은 서브 클래스로 들어가는건가요?
A) 보유한 스킬 중 아이템 제작 스킬의 비중이 높은 클래스가 몇몇 있습니다. 그 클래스들은 별도의 서브 클래스는 아니고 전투 클래스와 동일한 레벨에서 선택하게 됩니다.

db11_alchemist
▲ 대표적인 제작 클래스인 알케미스트. 아이템 제작에는 약간의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므로 길에 도구를 늘어놓고 쫄이거나 굽거나 짜내거나 하는 알케미스트들을 보면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Q) 사용하는 키는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NUMPAD로도 지정이 가능할까요?
A) 아직까지는 키보드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구현되어 있지 않은데, 서비스 이전에는 꼭 넣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Q) 인터내셔널 버전에 번체 한자를 지원해주세요.
A) TOS에 대한 대만 유저들의 높은 관심을 잘 알고 있습니다. 대만 유저분들이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 도트(Damage over time)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클래스가 있나요?
A) 특수 화살을 사용하는 플레쳐(fletcher), 독을 사용하는 우구시(wugushi) 등의 클래스가 있습니다.


Q) 클래스 성별이 잠겨 있나요?
A) 아뇨. 아직까진 특정 성별의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는 계획된 것이 없습니다.


Q) 모닥불이 빨리 꺼진다면 유저들이 장작을 넣어서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나요?
A) 네. 장작을 추가한다면 모닥불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db11_firewood
▲ 누군가 한 번 피워놓은 모닥불은 모두의 것


Q) 코스츔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최적의 방법을 찾는 중입니다. 다만 그 기능이 개발된다면 코스츔보다는 피부색 변경 기능을 먼저 만들어 보고 싶네요.


Q) 전투중 아이템이 파괴될 수도 있습니까?
A) 아이템의 내구도가 0이 되면 아이템의 최대 성능이 발휘되지 않습니다만 아이템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손상된 아이템은 대장장이 NPC 혹은 스콰이어(squire) 클래스가 수리할 수 있습니다.


Q) 클로즈 베타 테스트는 대체 언제입니까? 지금이 여름인데요.
A) FGT종료 후, CBT 공개를 이번 여름을 목표로 정하고 개발에 집중을 해왔습니다만 밸런싱 작업에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되어 계획보다 약간 늦어질 것 같습니다. 일정이 정해지면 본 홈페이지 및 TOS 페이스북을 통해 알려드리겠사오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이주의 클래스 소개

db11_peltasta_m

▲ 펠타스타(peltasta)는 방패와 검을 사용하는 전사계 클래스입니다.

적의 공격을 막거나 방패로 직접 공격할 수 있고, 방패를 두드려 적을 불러모으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패 공격은 결빙 또는 석화상태의 적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크리오맨서, 엘리멘탈리스트 클래스와의 연계 플레이가 효과적입니다.
혹은 방패를 직접 던져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지만, 빠른 시간내에 던져버린 방패를 다시 주으러 가지 않으면 사라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db11_pardoner_f
▲ 파드너(pardoner)는 주문서를 제작하는 성직자계 클래스입니다.

공격, 방어 시마다 하나씩 자동으로 사용되는 부스터 아이템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이 보유한 스킬을 소모 아이템으로 만들어 남에게 주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파드너가 만든 스킬 주문서를 갖고 있다면 어떤 클래스라도 성직자계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타인에게 돈을 받고 버프 효과를 걸어주는 상점을 개설할 수 있는데, 그 상태로 로그아웃해도 게임 내에는 자동판매기처럼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로그아웃한 상태로 필드에 남아있기"는 TOS를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인데, 다음 기회에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b11_hoplite_f
▲ 하플라이트(hoplite)는 창을 사용하는 전사계 클래스입니다.

"창문자세" 스탠스를 사용하면 자신의 회피율을 줄이는 대신 치명타율을 순간적으로 높일 수 있고, 적이 공격하려는 순간 창과 방패를 동시에 사용하여 반격하면 카운터 보너스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은 검보다 사정거리가 길고, 일부 스킬은 대형 몬스터에 보너스 대미지를 줍니다.

db11_sorcerer_f
▲ 소서러(sorcerer)는 악마를 소환하는 마법사계 클래스입니다.

악마계열 보스 몬스터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카드를 "그리모어(grimoire)"에 장착하면, 해당 보스 몬스터의 모습을 가진 악마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불러낸 악마에게 직접 공격을 지시하거나, 특정 장소를 지키라는 명령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혹은 악마 위에 올라타서 이동 및 공격키를 이용해 직접 컨트롤 할 수도 있습니다.


http://youtu.be/lRQXqjeTjT0?list=UUMxglTOQpL2-UhHWun7OWdQ
 ▲ 모바일로 확인하시는 분들을 위한 영상


이번 주의 보너스 이미지

tos_cleric_f_pre

▲ "클레릭(여)" 초기버전의 디자인(by AD 마기)


이상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TOS 페이스북 및 본 개발자 블로그로 문의해주시면 회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