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imcGAMES 창사 20주년을 맞이하여

2023.04.05 16:51:16

아이엠씨게임즈

안녕하세요. imcGAMES입니다. 올해 저희 회사 창사 20주년을 맞이하여 유저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먼저 오랜 시간 저희 회사를 응원해주시고, 저희 서비스를 이용해주신 유저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 덕분에 짧지 않은 시간동안 계속 사업을 유지하고 기술을 개발하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시간의 기억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새로운 재미의 세계를 향한 발전을 멈추지 않겠다는 희망을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2010년대 이후 AI 기술이 급격하게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사회의 각 분야에 큰 영향과 변화의 큰 물결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게임 분야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간 고유의 영역이다라고 생각했던 창작의 영역까지 AI 기술의 영향을 받는 것을 보면서 이것은 극복해야만 할 위기이자, 게임의 재미와 즐거움을 한차원 더 높게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I 기술이 게임 개발과 플레이에 줄 수 있는 영향은 매우 광범위합니다만, 먼저 주목하기 시작한 것은 눈에 직접 보이고 체감적으로 와닿는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AI 그림 제작 기술은 작년 발표 이후로 급격한 기술적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저희는 이 기술에 저희 회사가 오랫동안 개발하고 서비스해온 IP 인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컨텐츠를 학습시키는 것을 목표로 연구했고, 1차적인 결과를 오늘 공개하려고 합니다.

%EC%83%81%EC%9E%90.jpg?type=w1678
 
image10.png?type=w1678
image18.png?type=w1678

지난 만우절에는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간단한 디지털 피규어를 만들어서 공개했습니다. 만우절 이벤트로 만든 이미지이고, 물질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만, 예상 외로 높은 퀄리티와 자사 IP의 특징을 생생하게 묘사한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NS 상에서도 이미지를 본 유저분 께서는 대부분 퀄리티에 만족감과 기대감을 나타내주셨습니다.

image30.png?type=w1678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피규어화>

일단 캐릭터와 아트 스타일을 학습하고 난 이후에는 피규어풍으로 캐릭터를 표현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표현 방식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시도 중에서 의미있다고 생각한 것 중 하나는 ‘팬아트’ 제작 입니다.

애정이 담겨있는 내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MMORPG의 커뮤니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로 속칭 ‘자캐짤’을 그려주는 문화를 들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약했던 초보자 시절부터 지금까지 즐겨온 내 애정캐의 모습을 기록하고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특별한 감정은 정해진 외형의 캐릭터만 사용해서 짧게 플레이하는 게임에서는 얻을 수 없는 MMORPG만의 고유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image17.jpg?type=w1678
 
image23.png?type=w1678

<액션피규어처럼(좌), 새 한복을 입혀보기(우) / 트리 오브 세이비어>

image25.png?type=w1678
 
image8.png?type=w1678
image12.png?type=w1678
 
image28.png?type=w1678

<동일한 캐릭터를 여러 화풍으로 / 그라나도 에스파다>

현실 인물이 게임 캐릭터를 코스프레 하는 것도 IP 의 중요한 활용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높은 퀄리티의 코스프레를 제작하는 것은 매우 큰 시간과 비용, 노력이 소모되는 일입니다. AI 의 실사모델과 게임 IP 를 학습한 모델을 조합하면 사실적인 코스프레 사진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image26.png?type=w1678
 
image16.png?type=w1678
image9.png?type=w1678
 
image38.png?type=w1678

<가상 인물의 코스프레 / 그라나도 에스파다>

또는 각자 고유한 화풍으로 디자인되어 있는 원작 캐릭터를 다양한 화풍으로 바꿔 보면 새로운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image12.png?type=w1678
 
image35.png?type=w1678
image33.png?type=w1678
image34.png?type=w1678

<그라나도 에스파다>

image14.png?type=w1678
 
image23.png?type=w1678
image7.png?type=w1678
 
image15.png?type=w1678

<트리 오브 세이비어>

image21.png?type=w1678
 
image5.png?type=w1678

<실사와 피규어, 애니메이션을 믹스 / 그라나도 에스파다>

image37.png?type=w1678
 
image22.png?type=w1678
image32.png?type=w1678

<동일한 캐릭터의 TS / 그라나도 에스파다>

가능성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만약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캐릭터 2가지를 조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것도 5:5 비율, 2:8, 7:3, 9:1 등 다양한 비율이 가능하다면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궁금해져서 시도해보았습니다.

%EC%BD%9C%EB%9D%BC%EC%A3%BC_9_%EC%88%98%EC%A0%95%ED%8C%90.png?type=w1678

<그라나도 오브 세이비어>

위 예제들과 같이, 이런 과정을 현재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AI 도구의 활용을 극대화할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것은 유저들의 게임 내 개별 캐릭터를 자동으로 학습하는 기술입니다. 높은 품질의 AI 모델을 학습시키는 데에 많은 시간과 비용, 전문 기술이 필요합니다만, 저희는 이러한 AI 기술의 가치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기 위한 기술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1차적인 결과로서 이번에 게시한 만우절용 디지털 피규어 그림의 이벤트를 그대로 끝내지 않고, 유저분들의 자캐 스크린샷을 신청받아 AI 그림을 만들어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짜 그려드립니다!’ 이벤트 상세 페이지로 바로가기]

이 그림들이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좋아하시는분들께 작은 선물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그 첫 단계이며,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트리 오브 세이비어 게임 내에서 유저 여러분 누구나 최소한의 조작으로 자기 캐릭터의 AI 모델을 학습시켜서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해낼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여러분도 AI 기술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만들고 있노라면 내 안에 숨어있던 예술가의 기질을 발견하게 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image19.png?type=w1678
 
image29.png?type=w1678

<일러스트풍(좌)과 웹툰풍(우) / 트리 오브 세이비어>

AI 기술을 통해 예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면 혼자서만 감상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남들과 공유하거나, 다른 유저들은 어떤 그림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궁금해질 것입니다. 여러 사람과 함께하는 MMORPG 는 그러한 활동에 이상적인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커뮤니티 기능을 보강하여 여러 유저들이 만들어낸 AI 이미지를 공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 모습을 만들기 위해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image6.png?type=w1678

이미지 생성 AI 외에도 텍스트 생성 AI 도 큰 가능성과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ChatGPT 가 보여준 인간에 가까운 대화 능력과 추론 능력은 모든 이에게 놀라움을 안겨주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도 게임속 세계에서의 새로운 체험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대화형 AI 봇에 게임상의 설정을 학습시키고 게임 내에서처럼 대화하는 기술에도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게임 내의 퀘스트를 풍부하게 자동으로 살을 붙여주는 것부터 시작해서 게임 내의 NPC와 직접 대화를 한다던가 하는 부분으로 발전시키는 쪽을 연구중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자체적인 언어모델을 완전히 학습시켜서 게임속 유저들의 이야기, 플레이어들의 활동이 전설처럼 남는 통합 세계관이 만들어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나의 플레이 기록을 학습한 AI 캐릭터가 내 모험담을 직접 소설처럼 풀어내거나 플레이 경험을 주제로 얘기하는 것도 상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image9.png?type=w1678

언어 AI 와 이미지 AI 는 각각으로도 매력적이지만, 합쳐지면 더욱 큰 가능성이 열릴 것입니다. 이 부분은 학계와 전문 산업계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인 분야입니다. 저희 imc 도 이 부분을 궁극적인 목표로 두고 계속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mage36.png?type=w1678

<이 카툰은 GM의 그림체를 학습하여 생성하였습니다>

어떠셨나요? AI 기술이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저희는 AI 가 단순히 인간의 할 일을 대체하는 두려운 존재가 아닌, 인간의 활동을 한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주는 존재가 될 수 있도록 계속 연구 개발을 해 나가려고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20년전 2003년 4월, 저희 imc 는 Impress, Motivate, Connect 라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회사를 만들어 MMORPG 전문 개발사를 지향하여 여기까지 도달했습니다. 저희는 20주년 제2의 창업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AI 기술을 통해 MMORPG 라는 장르의 매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이며, 그 과정에서 얻은 결실을 여러분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image2.jpg?type=w1678
 
image10.png?type=w1678

<키마Q..?>

지난 20년동안 성원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이후로도 새로운 소식으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