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TOS] 2021년 5~6월 업데이트 안내

2021.05.24 11:33:32

관리자

FileDownloader.aspx?oidFile=5053132012764791050

 

안녕하세요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7월 가디스 시스템 업데이트 전까지 적용될 5~6월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지난 로드맵 2 QnA를 통해 미리 예고드렸던 내용이며좀 더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가디스 시스템에 대한 상세 내용은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해당 포스팅은 가디스 시스템 개편 1개월 전인 6월 초순에 게시할 예정이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조 클래스 재조정 (2021.05.20 업데이트 예정)

 

지난 로드맵 QnA 2차에서 안내드렸던대로4 22일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던 보조 클래스 개편 사항들이

개편 이전 사양으로 돌아갑니다이는 클래스별로 다르게 이루어지게 되는데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편 이전 사양으로 스킬셋 변경

약간의 조정

현 라이브 버전을 유지

약간의 조정

쏘마터지

인챈터

파이드 파이퍼

크로노맨서(타임러시)

랑다(저주의 비수)

커세어

링커

슈바르츠라이터

셰리프

어쌔신

감정사

 

먼저 개편 전으로 스킬셋이 되돌아가는 클래스들 중 특정 파티 버프 스킬의 경우,

캐릭터의 스펙이 주요 파티 버프 스킬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도록 조건이 부가됩니다.

 

쏘마터지의 스웰 핸즈나인챈터의 오버 리인포스같이 공격력이 증가하는 스킬들은

시전자의 공격력을 기반으로 상승 수치가 결정됩니다.

 

대미지 +00% 증가나재사용 대기시간 00% 감소 등 비율로 향상되는 파티 버프들은 버프를 받는 캐릭터의 공격력과 버프 시전자의 공격력을 비교하여 최종 효율이 결정됩니다파티원의 공격력 대비 시전자의 공격력이 100%보다 적을 경우, 1% 낮을 때마다 2%의 버프 최종 효율이 감소하며 최소 20% ~ 최대 100%까지 제한을 가지게 됩니다그리고 이 조건이 적용되는 버프들은 스왑을 통해 무기 공격력이 달라질 경우변경된 기준에 맞게 성능이 재조정됩니다. (낮은 무기로 100% 버프를 받고 높은 무기로 스왑하면 비율이 갱신됨)

 

예를 들어공격력이 40,000인 파티원에게 최대 32% 명중이 상승되는 인챈트 글로브를 시전할 경우시전자의 공격력이 36,000(10% 낮음)이라면최종 20%의 성능이 제한되어 인챈트 글로브의 명중 증가율은 32% * 80% = 25.6%의 사양으로 적용됩니다따라서 이 스킬들은 같은 버프를 걸어도 받는 사람의 스펙에 따라 다른 비율이 적용됩니다매우 높은 스펙을 가진 파티원의 전투력을 %율로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시전자도 그에 준하는 스펙을 달성해야 합니다만일 버프 캐릭터가 공격력 상승이 아닌 체력이나 다른 생존에 스펙을 집중했다면공격력에 올인한 버프 캐릭터보다는 버프 효율이 낮을 것입니다. (공격력은 버프나 특성이 제외되어 비교됩니다.)

 

파티 버프 스킬이 시전자 공격력에 영향받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전자 공격력에 비례한
상수값으로 파티원 공격력상승

시전자 공격력과 파티원 공격력 비율에 의해

최종 효율이 결정

쏘마터지 : 스웰 핸즈

인챈터 : 오버 리인포스

크로노맨서 : 패스

파이드 파이퍼 : 리트 데스 벨트바움

감정사 : 고배율 확대경 - 포커스 트림

인챈터 : 인챈트 글로브

인챈터 : 인챈트 어스

인챈터 : 인챈트 웨폰

커세어 : 졸리 로저

 

 

기존 스킬셋으로 돌아가며 보정되는 클래스

 

쏘마터지는 스웰 핸즈가 물리 공격력(기존에는 무기 공격력)에 비례하도록 수정됩니다.

 

인챈터는 오버 리인포스가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도록 적용되고나머지 인챈트 파티 버프 스킬들은 파티원 공격력과 시전자 공격력에 비례한 성능 보정이 적용됩니다.

 

FileDownloader.aspx?oidFile=4692843763402277257

 

개인 추가 대미지를 부여하던 인챈트 웨폰은 치명타 발생 증가 버프로 변경(기존 인챈트 글로브 치명타 증가 특성 삭제)되고일반 공격에 추가타를 부여하던 라이트닝 핸즈 스킬은 제거됩니다. (아래 슈바르츠라이터 참고그리고 인챈트 탄관련 아이템과 특성은 삭제된 현재 버전이 유지됩니다.

 

파이드 파이퍼의 리트 데스 벨트바움은 받는 피해 증가 페널티가 이번에 제거됩니다랑다는 추가 대미지를 부여하던 페네라판의 버프 효과가 랑다 스킬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사양으로 변경되어 개편 전 사양으로 돌아가며바이보라 대거 - 저주의 비수 역시 예전 사양으로 돌아갑니다크로노맨서 역시 바이보라 타임 러시와 함께 이전 스킬셋으로 돌아갑니다.

 

FileDownloader.aspx?oidFile=5053131862440935751

 

커세어는 개편 이전 사양으로 돌아가게 되면서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졸리 로저의 파티 버프 강화 특성이었던 커다란 깃발과 더욱 큰 고양은 사라지고자체 효과가 상향됩니다몇몇 스킬의 습득 레벨이 변경되며 쌍수맹공은 제거됩니다브루탈리티는 적 방어력 무시(5%, 무한유지사용자의 모든 공격버프로 변경되고 나머지 대미지 딜링 스킬들의 계수가 상향됩니다.

 

 

현 라이브 버전이 유지되며 보정되는 클래스

 

감정사는 현 라이브 버전의 스킬셋이 유지됩니다. [아츠고배율 확대경 : 포커스 트림은 시전자 공격력에 따른 성능 조정이 적용되며일부 스킬들의 딜레이가 개선됩니다.

 

슈바르츠라이터는 필수로 요구되었던 기본 공격 시 추가 타격(라이트닝 핸즈 연쇄탄환), 그리고 추가 대미지 버프(인챈트 라이트닝 리마콘추가대미지)를 인챈터에게 의존하지 않는 현재 버전이 유지됩니다.

 

어쌔신의 하시사스가 단검의 치명타 대미지만 늘리는 것셰리프 리로드 특성의 권총 치명타 대미지 증가율이 상향된 것도 현 라이브 상태를 유지합니다지금은 권총 딜러가 탑승 전용의 슈바르츠라이터와 탑승 불가의 불릿 마커로 나뉘어 전체 조합 수에서 부족함을 가지고 있는데공통 버프를 부여하는 셰리프와 유틸리티 역할을 할 수 있는 아웃로그리고 이번 재변경을 통해 돌아오는 인챈터나 쏘마터지랑다커세어 등으로 빌드 조합 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리고 QnA 요청으로 접수했던 랑다시노비 등 공용 무기 클래스들의 스킬들이 All 무기 타입이어서

특정 무기 버프의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부분이 수정됩니다대상 스킬과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캐노니어 - [스킬바주카

매트로스 - [스킬메니스 샷

스카우트 - [특성대거 슬래시예리한 날

어쌔신 - [아츠두칸 할일루사암살 의뢰

아르디티 - [특성아르디티특공

셰리프 - [특성셰리프리로드

 

상기 스킬 및 특성들은 해당 무기를 장착하고 있다면 모든 무기 사용 가능한 스킬 사용 시에도 스킬 및 특성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지난 개편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 재차 변경이 있는 클래스들을 대상으로 아츠스킬특성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지급하고스킬 젬 역시 다시 선택할 수 있는 상자로 돌려드립니다또한 스킬 젬 추출 시 파괴되지 않는 이벤트는 가디스 시스템이 업데이트된 후인 7월 말까지 연장되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바이보라 합성 (2021.05.20 업데이트 예정)

 

바이보라 합성을 이용하면 원하는 바이보라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FileDownloader.aspx?oidFile=5269307732636205181

 

3자루의 바이보라 무기를 합성하면 균등한 확률로 하나의 바이보라 무기를 얻을 수 있는데, 1회 이용 시 바이보라 근원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이 바이보라 근원석을 5개 모아 사용하면 원하는 바이보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규 바이보라 무기가 업데이트되면 합성 시스템에서도 획득이 가능한데이 바이보라 근원석을 통해서도 신규 바이보라를 즉시 픽업할 수 있습니다.

 

 

 

성물 젬 합성과 분해 시스템 변경 (2021.05.20 업데이트 예정)

 

현재는 성물 젬 분해를 통해 프리즘 콜을 획득하고합성을 통해 프리즘 콜을 소모하여 새 성물 젬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이 시스템은 다른 합성과 달리 2회로 분할되어 번거롭고 이중 비용이 책정되며성물 젬을 얻는 확률도 낮아 이용률이 매우 저조하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의 합성 시스템과 비슷한 구조로 변경됩니다.

 

FileDownloader.aspx?oidFile=5341364325946753296

 

새로운 성물 젬 합성에는 같은 등급같은 컬러의 젬 3와 프리즘 콜이 필요합니다.

 

레전드 성물 젬 합성 시에는 같은 컬러 내에서 균등한 확률로 젬 1개를 얻습니다이 때 낮은 확률로 젬의 등급이 가디스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또한합성을 1회 시도하면 같은 색의 가디스 젬 파편을 1개 획득합니다이 파편 15개로 같은 색 가디스 성물 젬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가디스 성물 젬 3개 합성하면 즉시 같은 색의 가디스 젬 파편을 15개 획득합니다가디스 젬은 3개를 합성하면 동일 컬러의 다른 가디스 젬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필드 사냥으로 권능의 숨결 획득 (2021.05.20 업데이트 예정)

 

EP.13 일반 필드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면 낮은 확률로 권능의 숨결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필드 사냥 보상을 추가했습니다.

 

 

 

하우징 공방 : 재화 생산 (2021.05.20 업데이트 예정)

 

FileDownloader.aspx?oidFile=5053132287642697920

 

개인 하우징 공방 콘텐츠에 하우징 공방 시스템이 추가됩니다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는 신규 하우징 아이템을 설치하면 유용한 재화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품목으로, 5 20일 업데이트에 포함된 신규 스팀 펑크 테마 아이템을 획득하여 개인 하우징에 설치하면 명성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는 명성 쿠폰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스팀 펑크 테마 하우징 아이템은 명성 상점콘텐츠 통합 상점  EP.13 필드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개인 하우징 공방은 명성 포인트용병단 증표와 같은 재화(주화)류의 아이템 생산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소모성 아이템 등수집/생활 콘텐츠를 보강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어 선보일 예정입니다.

 

 

 

클레릭 계열 파티스킬 조정 (6월 중)

 

보조 클래스의 파티 버프 스킬과 마찬가지로클레릭 계열의 주요 회복타입 스킬과 파티 보조 스킬도

스펙에 비례하여 성능이 도출되도록 조정됩니다.

 

힐 스킬은 이미 치유력이라는 능력치에 기반하여 스킬의 성능이 결정되고 있는데,

치유력 계산식에서 기존보다 장비 사양의 비중이 기존보다 커질 예정입니다.

 

그 외 클레릭 계열 내 주요 파티 버프 스킬들은 이번 보조 클래스 조정과 비슷한 맥락으로

최종 성능이 스펙에 영향을 받도록 조정됩니다.

 

 

 

PvP 스킬 밸런스 조정 (6월 중)

 

PvP 밸런스 조정은 많은 과제들이 있는데로드맵 2 QnA에서 전해드린바와 같이 첫번째로 단체전이 핵심인 길드 콜로니전에서 지나친 서버 부하를 일으키는 스킬들에 대한 조정이 시행됩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근접 기본 공격부터 2~3넓은 범위 공격은 광역 공격 비율이나 타겟 수에 따라 15~20명까지도 타격하는 스타일의 게임이며이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그리 길지 않고오버히트로 연속 사용되는 것들도 있습니다거기에 곱해지는 많은 연타 수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 전투의 기본 스타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PvE에서는 광역 사냥의 쾌적함으로 즐길 수 있지만이 공격들이 동일한 사양으로 PvP에서 사용되는 것은다수 대 다수의 전투가 잦은 길드 콜로니전이 주력 PvP 콘텐츠인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적지 않은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길드 콜로니전의 서버 랙(입력하면 잠시 지연되었다가 스킬이 작동현상은 그동안 여러 최적화 작업과 마이그레이션머신 하드웨어 사양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 되었습니다하지만 몇십명의 캐릭터가 전투를 집중할 때는 여전히 서버 랙이 발생하고 있으며랙 원인의 최대 지분은 서버가 관장하는 전투 연산의 수행 횟수에 있습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타 게임대비 한 스킬이 발생시키는 공격 횟수가 비교적 많은 편인데,

이는 [스킬 1회 사용 시 연타수(실연타기준) x 대상수]에 기반합니다.

 

광역 공격들이 10~20명을 대상으로 지속시간동안 대상마다 적게는 5회에서 많게는 20타를 주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1명이 사용하는 이 스킬 1회만으로 서버는 50~400회를 계산해야 합니다이런 스킬이 25~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후에 돌아오며그 사이에도 그에 못지 않은 다른 10여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 외에도 대상수가 더 많은 스킬(심지어 인원 수 무제한도 적지 않음), 혹은 대상수는 적지만 시간당 공격 횟수가 매우 많은 타입의 공격들도 많습니다아마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는 단일 대상으로 단 1타만 공격하고 오버히트가 1회뿐이며 재사용 대기시간도 짧지 않은 스킬이 오히려 희귀한 스킬일 것입니다.

 

PvP에서 광역 스킬의 많은 대상 수는 랙 뿐만아니라 메타도 지배하게 되는데, 10명을 타격하는 광역 스킬이 동급의 단일 대상 스킬 계수의 1/10이 아닌 이상대규모 전투가 핵심인 콜로니전에서는 일부 공작요원(?)들을 제외하면 광역만이 유효한 것이 당연하고이는 오랜 기간동안 변치 않고 있습니다.

 

이번 PvP 조정은 공격 수 제한을 통해 서버 랙과 밸런스 메타의 일부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이번 광역 및 타수 조정으로 랙이 완전히 해소되고메타가 일시에 변경되지는 않겠지만 기존보다는 조금 더 나은 환경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조정될 예정입니다.

 

 

먼저대상 수는 2광공비와 광방비는 4를 초과한 수치에 대해 PvP 한정으로 일정 비율로 차감되어 적용됩니다대상수가 무제한인 스킬들은 PvE를 기준으로 적절한 인원 수가 설정 되며, PvP에서는 다시 위 조건에 따릅니다그리고 일부 범위가 지나치게 넓은 스킬들도 조정됩니다.

 

타격 수 조정 PvP PvE에 모두 적용되며, 1회 공격에 너무 많은 타격 수를 가진 스킬들이 그 대상입니다광역연타, DOT(Damage on Time), 근접연타 중 실연타수가 너무 많은 공격들이 조정 대상이며 줄어든 연타수에 비례하여 계수가 보정됩니다그리고 매우 짧은 시간에 많은 ()연타를 가하는 근접공격 스킬들은 연출()연타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신규 바이보라 무기 추가 (6월 중)

 

FileDownloader.aspx?oidFile=5485477297819484620

 

5의 바이보라 무기가 새로 추가됩니다이번 바이보라 무기는 어쌔신질럿 외 3종이며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바이보라 합성 및 픽업으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7월부터는 바이보라 보관함 개편과 함께 공용 무기 클래스들의 바이보라 추가가 시작됩니다.

 

 

 

그 외 업데이트 (6월 중)

 

FileDownloader.aspx?oidFile=4909019805396238470

 

그 외에도 6월 중으로 보스 협동전 보상의 개편칭호 및 업적의 팀 통합 작업,

에피소드 13-2의 사전 퀘스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5~6월 업데이트 예정사항에 대한 안내를 마칩니다.

다음 개발팀 포스팅은 가디스 장비 시스템에 대한 세부 내용으로 6월 첫째 주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